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경제 및 혜택 정보

tiff 파일 변환, tif PDF jpg 변환 방법 세 가지 요약

by 김루크 2020. 8. 23.
반응형

최근에 LH 공고가 다시 시작되서 저도 지원하려고 합니다. 신청 서류를 준비해서 청약을 하려고 하는데 갑자기 tiff 파일로 서류를 내라고 되어있었습니다.그래서 오늘은 알아두면 좋은 쿨팁 첫번째로 tiff 파일 변환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간단하게 tiff란?

보통은 jpg,png가 익숙해 tiff는 굉장히 생소할 수 있습니다. tiff란 Tagged Image File Format의 줄임말로 개인이 용도에 따라서 편집하여 쓸 수 있는 파일 저장 방식 중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중요한 내용이 담긴 서류를 이미지 파일로 만들 때 tif를 사용하는 이유는 높은 해상도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보통 LH청약,국민, 공공 임대를 신청할 때 첨부 서류를 tiff 형식으로 제출하라고 합니다. 

있는 이미지를 그대로 제출하면 편하고 좋겠지만, 우리는 tiff파일로 변환을 해야하기 때문에 5분안에 jpg 파일을 tiff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 세 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전 준비 

 

먼저, 파일 변환에 앞서 준비해야할 것은 바로 이미지 파일입니다. 저는 LH 금융정보 제공 동의서를 tiff 파일로 해야했기 때문에 출력해서 손으로 정보를 작성하고 다시 사진을 찍어서 파일로 가지고 있었습니다. 컴퓨터로 작성해도 되는 서류라면 작성하시고 캡쳐도구를 활용해서 JPG파일로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 캡쳐 방법 모음

1. 윈도우키 + PrtScn 누르기 (전체화면 캡처, 자동저장)
2. 윈도우키 + Shift + S (선택영역만 캡처)
3. 캡처 도구 이용
4. Alt + PrtScn 누르기 (활성된 창만 캡처)
5. 윈도우키 + Alt + PrtScn (활성된 창 캡처 + 자동저장)

(1) 그림판 활용 

 

가장 흔하게 컴퓨터에서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법인데요. 바로 그림판입니다. 그림판하면 그림만 그릴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생각보다 다양한 곳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변환하려고 하는 파일을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연결 프로그램으로 들어가 그림판을 클릭해주거나 그림판을 열어서 열기를 통해 해당 파일을 열어줍니다. 그 다음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눌러 tiff 형식으로 저장하면 되는 것입니다. 굉장히 간단합니다.

 

 

※ 여기서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이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누르면 tiff가 바로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누르면 총 다섯가지 Png, Jpeg, Bpm, Gif, 다른 포맷으로 저장할 수 있는데 이때 다른 포맷을 누르시면 오른쪽 사진처럼 파일 형식을 고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파일 형식을 tiff로 설정해주시고 저장을 누르면 tiff 파일로 저장이 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없이 윈도우 기본 프로그램만으로 간단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2) 포토샵 프로그램 활용

 

다음은 포토샵을 활용한 방법입니다. 대학생분들이나 직장인 분들은 포토샵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실텐데요. 이 포토샵을 활용해서도 이미지 파일을 tiff로 간단하게 변환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앞서 설명드린 그림판 방법과 비슷한데요. 포토샵으로 변환할 이미지 파일을 연 다음 다른이름으로 저장할 때 tiff형식으로 파일을 저장해주시면 되는 것입니다. 확실히 그림판에 비해 포토샵은 이미지 수정 프로그램이라서 그런지 저장할 수 있는 형식도 더 다양한데요.  평소에 포토샵이 더 익숙하신 분들은 그림판이나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보다 이 방법이 더 편할 것 같아 소개해드렸습니다.

그림판과 마찬가지로 매우 간단한 방법이지만, 포토샵이라는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한 방법이라서 없으신 분들은 1이나 3번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3) 무료 변환 사이트 활용

 

마지막으로는 무료 변환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어떻게 보면 가장 쉬운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르고 프로그램을 따로 실행하기도 부담스러운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네이버나 구글에 tiff 변환이라고 치시면 사진에 보이시는 것처럼 이미지를 자동으로 변환해주는 사이트들이 나오게 됩니다. 별도의 프로그램없이 사이트 내에서 이미지를 업로드만 하면 원하는 형식으로 자동 변환해주는 것입니다.

컴알못분들도 간편하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해외 사이트 이용을 하는거라 바이러스나 보안 문제에 대해서는 고려를 하셔야할 것 같습니다. (저도 가끔 이런 사이트들 이용을 하는데 왠지 해외사이트들은 걱정됩니다.)

당장 급하게 하셔야 하거나 복잡한 게 싫다하시면 이렇게 무료 사이트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jpg, png 파일을 tiff 변환하는 방법 세 가지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tiff 말 자체가 생소해서 어떻게 해야하나 막막했는데, 막상 검색해서 찾아보고 직접 실행해보니 어렵지 않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들도 각자 상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셔서 빠르고 간단하게 문제를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tiff 파일로 변환을 하고나서도 용량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요. 다음에는 tiff 파일 용량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tiff 용량 줄이는 방법 

todayluke.tistory.com/20?category=925512

 

tiff, tif 파일 용량 줄이기(2020.08 최신버전)

LH청약이나 국민,공공임대 신청할 때 서류를 tiff로 제출하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그래서 tiff 파일이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저번 포스팅에서는 jpg파일을 tiff 파일 변환하는 것에 대해 설명드렸었

todayluke.tistory.com

 

반응형

댓글